루덴(РУДН) 지원하기

이것저것 2014. 1. 10. 05:19

작년 3월, 이중전공을 러시아학과로 변경하고 나서 계속 마음 속으로 준비하던 것이 있다.

"모스크바에 살아보기."

2012년 2월, 영하 20도의 매서운 겨울 날씨와 함께 모스크바에 첫 발을 내딛었다.
여러모로 악명이 높던 모스크바는 날씨도 견딜만 했고 사람들도 모두 따뜻했다. 기대 이상으로 아름다웠다.
많은 여행을 하면서 마음에 드는 도시는 많았지만 "살아보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든 도시는 몇 곳 되지 않는다. 

그 중 하나가 모스크바.
(그리고 나머지는 스톡홀름, 베를린, 그다인스크, 이즈미르!)

생각해보면 모스크바에 가기 위해 러시아어를 배우기 시작했다고 할 수도 있겠다. 
물론 슬라브어를 정말 좋아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미 1년 간 폴란드로 어학연수를 다녀왔고, 재수와 반년 유학까지 한 상태에서 어학연수를 다시 생각하기란 현실적으로 힘들었다.
하지만 나는 결국에 목표했던 건 결국 해버리는 사람이라 작년 3월부터 차곡차곡 준비했다. 
우선 애초에 부모님께 최소한의 생활비를 제외하고는 지원받지 않기로 약속한 만큼, 돈이 가장 시급했다. 
소수어인 1전공과 나의 부지런한 나댐이 시너지 효과를 내서 어찌저찌 통번역으로 좀 긁어모았다. 
덕분에 폴란드어 공부도 챙겨하게 되어서 엄청난 일석이조였음.

보통 러시아어 연수지역은 비용에 따라 가장 많이 결정되는데, 나는 꼭 모스크바에 가야만 했다. 
그래서 고른 곳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러시아 민족 우호 대학교, 일명 루덴.
매년 등록금이 올라서 예전만큼 저렴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모스크바 소재의 타 학교보다는 저렴한 편이고 명성도 높다.

모스크바에 사는 친구에 의하면 모스크바에서 가장 좋은 대학교들 중 하나이고 외국인이 많기로 유명하단다.
이름도 엄청 멋있음. 
한국어로는 민족 우호 대학교, 
영어로는 People's Friendship University of Russia, 
러시아어로는 Российский университет дружбы народов, 기니까 줄여서 РУДН, 루덴이라고 부른다.


우선 나는 뭐든지 혼자 부딛혀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고 가난한 학생이기에... 
유학원 수수료를 아끼기 위해 스스로 지원하기로 하였다.

올해 1월에 폴란드로 출국하게 되어서 한국에 있을 때 모든 일을 처리하고 가기 위해 
9월에 시작하는 학기 지원을 벌써부터 하기로 했다.


우선 루덴 지원 준비 서류는 이렇다.

1. 지원서
(홈페이지 가면 있음. 이런 거 하나 찾기 귀찮으면 애초에 가면 안 됨... 아니면 유학원 고고.)
: 출력해서 빈 칸을 채운 후에 스캔.

2. 고등학교 졸업 증명서
: 영어 공증, 아포스티유. 졸업한 고등학교가 자사고로 바뀌어서 그런지 성적표를 영어로 발급해줘서 공증비 아낌. 
아포스티유는 대행하면 편하겠지만 돈 아끼려고 나는 직접 받았다. 
종각 근처, 더 정확히는 종로구청 근처에 위치한 외교부 여권과에 가면 천 원에 발급해준다. 
14시 30분 전에 가야 당일 발급 가능. 접수 후 대기시간 1시간 가량.

3.고등학교 성적표
: 이것 또한 영어 공증, 아포스티유

4.여권 사본
:그냥 스캔하면 된다. 

그리고 스캔한 이 서류들을 루덴에 메일로 뿌리면 된다.
아시아 파트에만 보내려다 혹시나 해서 루덴 공식 메일, 
그리고 아프리카 파트(중국인들 때문에 아프리카 파트에서 한국인을 담당한다는 소리를 인터넷에서 주워 들음.)에도 보냈다.

그리고 기다리면 서류 접수 완-료-!


모든 정보가 있는 루덴 홈페이지: http://www.rudn.ru/en/



+) 현지에 가게되면 아시아 파트에서 고등학교 졸업 증명서, 성적표, 여권 사본 러시아어 번역 공증본을 요구하는데 

한국과 러시아 현지의 가격의 차이가 거의 없으므로 한국에서 하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이것저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란드 최초의 고속철도, 펜돌리노 운행 시작!  (0) 2014.12.17
European Word Translator  (0) 2014.01.13
바늘놀이  (4) 2014.01.04
칠레에서 온 산타 할아버지  (8) 2013.07.18
Śmiej Żelki  (1) 2013.06.01
: